본문 바로가기
IT에 관한 팁, 소개/트위치

트위치 삭제된 다시보기 복구하는법 (twitch recover)

by 머놀 2021. 2. 1.

트위치 스트리머가 직접 삭제한 다시보기 VOD를 복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방송이후 60일동안은 서버에 해당 다시보기의 m3u8주소를 보존하고 있는데 그것을 추출해서 복구하는 방법이다.

 

주의점) 60일 이상 지난 다시보기 m3u8주소는 서버에서 삭제되므로 60일이상된 옛날 영상은 복구할 수 없다.

또한 스트리머가 방송 시작할때 VOD 생성 옵션을 일부로 꺼두었다면 복구할 수 없다. 

 

twitch recover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한다. 하단 깃헙링크로 들어가자.

github.com/TwitchRecover/TwitchRecover/releases/tag/2.0aH

 

▲ 아래로 스크롤해서 Twitch.Recover.Setup.exe 파일을 설치한다.


setup 파일을 실행하고 next를 눌러서 twitch recover 다운로드를 진행한다.

 

▲ 저장경로를 정하고 바탕화면 바로가기 생성에 체크해주고 Next - install로 진행하면 된다.


이제 twitch recover을 실행해주면 되는데.. 컴퓨터에 JAVA가 없다면 JAVA 설치 사이트가 뜰 것이다. (JAVA 기반 프로그램이라 그런듯)


동의 및 무료 다운로드 시작을 클릭한다.


다운로드한 exe파일을 실행한다.


설치를 클릭하면 JAVA 다운로드를 진행하면된다.


twitch recover을 실행하면 이런 명령창이 뜬다. 메뉴가 총 17가지있는데 그중 5가 다시보기 복구이므로 5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그럼 두가지 메뉴가 뜨는데 1을 입력하여 진행한다. 삭제된 다시보기는 twitchtracker 사이트에서 링크를 가져올 것이다.


twitchtracker.com/에 들어간 뒤 원하는 스트리머 이름/아이디를 검색해준다.


검색결과에서 알맞는 스트리머 채널에 들어간다.


채널 상단의 streams를 클릭한다.


그럼 하단에 방송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표가 촤르륵 나온다. 여기서 복구할 다시보기의 방송날짜를 고른다.


필자는 쫀득, 아구이뽀, 푸린 괴식합방 다시보기를 복구하기 위해서 12월 13일로 들어갔다. (현재 쫀득이 트위치 채널에서는 삭제된 상태이다.)


그럼 하단에 가까운 날짜의 방송 다시보기들이 뜨는데 알맞는 다시보기로 들어간다.


해당 다시보기가 복구하고 싶은 동영상이 맞는지 확인한 후 상단의 사이트 주소를 복사한다.

예시) twitchtracker.com/pjs9073/streams/40937042606


다시 명령창으로 돌아와 붙여넣기하고 엔터를 누르면 5초정도 지난 뒤 화질 목록이 나온다. source나 최고화질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360,160 같은 저화질로 하면 종종 버그가 생긴다. 필자는 1을 입력하였다.


그럼 result: 오른쪽에 m3u8로 끝나는 링크가 표시된다. 이 m3u8주소로 해당 다시보기를 인터넷에서 스트리밍으로 보거나 컴퓨터에 다운받을 수 있다.

하단 포스팅 중간부터 m3u8 주소로 다시보기 스트리밍/다운로드 방법을 소개해두었으니 참고바란다.

트위치 다시보기 스트리밍/다운로드 방법

 

twitch-recover은 여러 메뉴들이 있는데 m3u8링크 따기, VOD 링크 따기, VOD 다운, 하이라이트 링크따기/다운/복구, ts-mp4 변환등등 유용한 기능이 많다. 아직 알파버전이라서 오류가 많으니 추후에 베타버전, final release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하단은 개발자가 설명한 twitch-recover 사용법 링크이다. 영어로 친절하게 설명해두었다.

github.com/TwitchRecover/TwitchRecover

각종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1. 트위치 리커버에서 트래커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프로그램이 꺼진다.

프로그램이 베타버전이라 아직 불안정하다. 몇일동안 하다보면 되는 영상도 있고 계속 안되는 영상도 있으니 일단 계속 시도해보다가 안되면 m3u8 오류이므로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2. 'NO RESULTS FOUND. The VOD cannot be found on Twitch servers.' 처럼 결과가 없다고 표시된다.

그 다시보기의 m3u8이 트위치 서버에서 삭제됬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특정 스트리머의 방송을 실시간 녹화에서 클라우드에 저장해놓는 아카이빙 사이트를 찾는 수밖에 없습니다.

 

3. 복구한 m3u8로 ffmpeg로 다운받을때 403 에러가 발생한다.

403 에러는 대부분 몇일정도 계속 해보면 안뜨고 정상적으로 다운로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몇달동안 계속 다운로드 오류가 발생하면 그건 트위치 서버내의 문제이므로 필자가 해결할 수 없다.

 

트위치 구독자전용/전체 다시보기 다운로드, 스트리밍 실시간 녹화방법 총정리 포스팅!!

 

트위치 다시보기 다운로드 방법 총정리 (실시간 녹화도)

트위치 다시보기 동영상 다운로드, 실시간 녹화 방법을 정리해놓았다. 구독자전용 다시보기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프로그램,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나눠서 필자가 느낀 순위별로 소개한다. 전체

meonol.tistory.com

반응형

댓글 환영!(비밀댓글은 반드시 필요할 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