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에 관한 팁, 소개

ffmpeg 설치법, 사용법

by 머놀 2021. 4. 24.

ffmpeg는 오디오, 비디오 소스들을 인코딩, 디코딩하는데 특화된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안전한 프로그램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자. ffmpeg 나무위키 상세정보

1. ffmpeg 설치 및 초기설정

하단 순서대로 설치 및 설정하자. (글설명 밑에 사진으로 설명하였다.)

 

 하단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왼쪽 하단 윈도우에 커서를 올린다음 Windows builds from gyan.dev 사이트를 클릭하여 들어간다.

ffmpeg.org/download.html#build-windows

아니면 그냥 www.gyan.dev/ffmpeg/builds/로 들어와도 된다. ffmpeg 윈도우 버전을 배포하는 사이트가 후에 바뀔 수도 있으므로 ffmpeg 정식 사이트에서 들어가는 방법도 소개해준 것이다.

 

▼ 사이트 아래로 스크롤하여 release 하단의 첫번째 링크 ffmpeg-release-full.zip(7z)이 적혀있는 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한다. (git 버전은 최신버전이라 버그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안전한 release 버전을 추천한다.)

 

▼ 찾기 쉬운 위치에 압축풀기를 진행해준다. 필자는 바탕화면에 설치하였다. 

 

▼ 다운로드한 폴더에 들어가서 bin 폴더를 shift + 우클릭하고 여기에 파워쉘 창 열기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를 클릭해준다. 

 

▼ 그럼 명령창이 뜰텐데 여기다 이제 만들어 놓은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된다.

 

ffmpeg에는 각종 명령어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ffmpeg 나무위키를 참조하고, 필자는 자주 쓰는 기능만 소개한다.

 

1. m3u8 링크를 이용하여 동영상 다운로드 하기

 

.\ffmpeg -headers "User-Agent: Mozilla/5.0 (Windows NT 10.0; Win64; x64) AppleWebKit/537.36 (KHTML, like Gecko) Chrome/80.0.3987.162 Safari/537.36" -i "주소" -c copy -bsf:a aac_adtstoasc "파일명.mp4"

주소에 m3u8링크를, 파일명에는 숫자만 넣은 뒤 전체 코드를 복사해서 파워쉘(명령창)에 입력하면 된다.

트위치같은 웹사이트 동영상 m3u8를 추출해왔다면 바로 코드에 붙여넣기 해서 써주면 된다.

 

2. 동영상 구간 자르기

 

ffmpeg -ss 00:01:00 -i "원본.ts" -to 00:02:00 -c copy "수정본.ts"

원본.ts를 1분부터 2분동안의 구간을 잘라서 수정본.ts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즉 1분~3분의 영상구간으로 자르겠다는 뜻이다. 시간 부분은 HH:MM:SS 형식으로 ex) 01:32:10 은 1시간 32분 10초 지점을 의미한다.

 

자신이 시간부분을 마음대로 조정해서 사용하면 되겠다.


인코딩한 비디오, 오디오 파일들은 모두 bin 폴더안에 저장되어 있다.

 

이게 ffmpeg의 표준 형식이 있는데 좀 복잡해서 나중에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 환영!(비밀댓글은 반드시 필요할 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