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에 관한 팁, 소개

대학교 사이버 강의 다운로드 초간단 방법 (LMS 강의 다운)

by 머놀 2021. 4. 24.

대학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LMS를 이용하여 온라인 강의, 사이버 강의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학습 관리 시스템으로 간단하게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사이트 시스템으로 보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대학교 사이트에 올라오는 동영상 강의들을 내 PC에 다운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필자는 '무들 클라우드'를 기준으로 설명하는데 '블랙보드', '코스모스' 등 다른 종류의 LMS에서도 사용가능하다. 

총 2개 방법을 소개하겠다.

(대학교 온라인 강의 동영상, 싸강, 웹강 다운 방법)

1. 크롬 확장 프로그램 이용하기 (10초컷)

chrome 웹스토어에서 stream recorder을 검색 후 stream recorder - download HLS as MP4 를 확장 프로그램에 추가한다. (바로가기 링크)

굳이 이 확장 프로그램말고도 동일 기능의 다른 것들을 써도 된다. (잘 작동만 하면 됨)


동영상 강의를 실행하면 작은창으로 뜰텐데 상단 링크(URL)을 복사한 뒤 새 탭을 열고 거기에 붙여넣기 한다. 


오른쪽 상단의 퍼즐아이콘 - stream recorder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한다.


그럼 순식간에 로딩이 진행되는데 끝나면 오른쪽 하단의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하면 된다.


내PC - 다운로드에 MP4형식으로 저장되며 파일이름을 바꿔서 보기좋게 자신이 정리하면 된다.

2. 크롬 f12 - m3u8추출 - ffmpeg 사용 (1번방법이 안될때 쓰면 딱 좋다.)

필자는 무들 클라우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다른 시스템도 잘 될 것이다.

강의 동영상을 틀고 키보드의 f12를 눌러서 '크롬 개발자 도구'를 실행한다.


개발자 도구 왼쪽 상단의 마우스 아이콘을 클릭한 뒤 강의 썸네일 중간 부분을 클릭한다.


그럼 개발자 도구에서 해당 코드의 위치로 이동되는데 회색부분 위에 나오는 첫번째 ▶ 기호를 클릭한다.


그럼 코드가 펼쳐지는데, source src= 뒤에 있는 https ~~~ m3u8을 복사해준다.

https의 h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쉽게 전체 선택할 수 있다.


파워셀에 붙여넣기 할 코드.txt
0.00MB

그럼 이제 상단 메모장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주소'와 '파일명'이 보일텐데, '주소'에 아까 복사한 m3u8로 끝나는 코드를 붙여넣기 해주고 '파일명'에는 아무 숫자나 넣어준다. 예시) 214, 44220

숫자말고 다른거 넣으면 나중에 ffmpeg에 입력할때 오류생긴다.


자 이제 ffmpeg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뒤에 방금 만든 m3u8 코드를 파워셀에 붙여넣기 하면 동영상 다운로드가 완료된다.

그건 하단 포스팅을 참조하자.. 금방 할 수 있다.

meonol.tistory.com/224

 

ffmpeg 설치법, 사용법

ffmpeg는 오디오, 비디오 소스들을 인코딩, 디코딩하는데 특화된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안전한 프로그램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자. ffmpeg 나무위키 상세정보 1. ffmpeg 설치 및 초기설정 하단 순서대

meonol.tistory.com

이상 대학교 온라인 강의, 사이버 강의, 싸강, 웹강 다운로드 방법이었다.

개인 소장은 괜찮은데 배포는 절대 하지않도록 한다.(저작권 위반)

반응형

댓글 환영!(비밀댓글은 반드시 필요할 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