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에 관한 팁, 소개/유튜브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녹화 다운로드 방법(streamlink)

by 머놀 2021. 1. 20.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생방송)을 녹화해서 mp4, ts 동영상으로 실시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streamlink(스트림링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유튜브 주소링크를 통해 간단히 스트리밍 녹화가 가능하다.

OBS 방법은 방송화면을 고정해두어야 해서 불편하지만 streamlink 방법은 명령창만 켜두면 되므로 녹화중에 다른 활동을 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단 링크주소로 접속하면 streamlink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github에 오픈소스로 있는거니 바이러스 걱정은 하지말자.)

https://github.com/streamlink/streamlink/releases/download/2.0.0/streamlink-2.0.0.exe

 

▼ Next를 클릭해서 진행한다. 2번째 창에서 rtmpdump, ffmpeg를 선택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필자는 같이 다운로드했다.


Next를 클릭해서 진행한다. 다운로드 경로를 설정해주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몇초 로딩을 기다려 준뒤 Next - Finish 클릭으로 설치를 완료한다.


이제 파이썬(python) 최신버전을 설치하자. 하단 사이트에 접속한뒤 Download Python 노란색 버튼을 클릭한다.

(파이썬은 유용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니 컴퓨터에 설치해두어서 나쁠거 없다.)

www.python.org/downloads/


다운로드 창이 뜨는데 하단의 두개 영문에 모두 체크해주고 Install Now를 클릭한다.


동영상을 저장하고 싶은 폴더를 우클릭 후 여기에 명령 창 열기를 클릭하여 윈도우 명령창에 들어간다.


이제 명령창에 아래 양식대로 텍스트를 입력해주면 된다. 2가지 양식이 있는데 위 아래 중 아무거나 써도 된다.

streamlink "실시간 스트림 주소" best -o "파일명.확장자" 
streamlink --hls-live-edge 99999 --hls-segment-threads 5 -o "파일이름.ts" 주소 best

예시)

stream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4lPOjWcta4" best -o "abc123.mp4"

또는

streamlink --hls-live-edge 99999 --hls-segment-threads 5 -o "test.ts" https://www.youtube.com/watch?v=Y4lPOjWcta4 best

 

파일이름 뒤에 있는 확장자는 ts, mp4, mkv 등 원하는 걸로 설정하면 된다.

 

▼ 해당 유튜브 라이브 방송의 주소링크를 복사해온 뒤


메모장의 주소란에 붙여넣기 하고, 파일명.확장자를 입력한뒤 복사해서 명령창에 붙여넣기하면 편하다.


명령창에 입력하면 [cli]가 뜨면서 맨하단줄에 [download]가 뜨면 실시간 녹화 다운로드 중이다. Written 저장용량 (영상길이)도 표시해준다. 스트리밍이 끝나면 다운로드도 자동으로 종료된다.


유튜브 실시간 스트림이 종료되거나 내가 임의로 명령창을 꺼버리면 동영상 다운로드가 중지되고 다운로드된 파일은 그 폴더안에 저장되어 있다.

 

영상제목이 중복되는게 생기면 덮어쓸거냐는 텍스트가 뜨는데 y 또는 n으로 승인/거절 하면 된다.

유튜브 주소가 잘못되었거나 종료된 스트림의 경우에는 당연히 다운로드가 안된다.

 

▼ CMD(명령창)을 스트리밍 중간에 종료하면 동영상이 하단 이미지처럼 재생할 수 없음, 0xc00d36e6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외부 플레이어인 vlc 미디어 플레이어로 재생하면 대부분 해결된다.


▼ 구글에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검색해서 vlc 공식사이트에 접속한다. (바로가기)


▼ 사이트에 보이는 파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몇초 정도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크롬의 경우 왼쪽 하단에 다운로드된 파일이 뜨는데 클릭 후 실행하여 vlc 미디어 플레이어 설치를 진행한다.


동영상 파일을 우클릭한 뒤 연결 프로그램 - VLC media player 를 클릭한다.


그럼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재생된다. 더블클릭해서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다.


외부플레이어를 사용하는 방법말고, 처음부터 오류창이 안뜨게 하는 방법을 필자가 찾는 중이니..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정보가 생각보다 없어서 힘드네...)

이상 streamlink를 이용한 유튜브 생방송 녹화 다운로드 방법이었다.

잘되다가 갑자기 안되면  streamlink, 파이썬 업데이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환영!(비밀댓글은 반드시 필요할 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