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휴먼스케일 쇼룸 체험 후기 (티앤제이인터내셔널 방문 리뷰)

머놀 2021. 7. 17. 22:44

이번 글에서는 휴먼스케일 브랜드 의자들 소개와 쇼룸(체험관 매장)에 가서 시착 후기를 알려주고자 한다.

 

컴퓨터 의자/사무용 의자 끝판왕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휴먼스케일(humanscale)'이다. 미국 회사이며 인체공학적 의자를 잘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허먼밀러, 스틸케이스, 휴먼스케일, 하워스, 오카무라, 이 5개의 브랜드가 하이엔드 사무용 의자로 제일 인기가 높은데, 그 중 휴먼스케일은 디자이너의 컨셉이 가장 명확하며, 인체공학적인 부분에서 가장 훌륭한 브랜드이다.

 

휴먼스케일의 의자에는 크게 4가지 제품군이 있다. 프리덤, 월드, 리버티, 스마트이다. 프리덤이 가장 상위모델이며, 리버티, 월드, 스마트는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는 하위모델이다. 또한 등판, 좌판의 재질, 헤드레스트 유무, 팔걸이 조절 유무에 따라서 옵션 설정이 가능하다.

 

하단은 차례대로 프리덤, 월드(월드원), 리버티 의자 사진들을 나열한 것이다.

프리덤
(좌) 월드원, (우) 리버티 (스마트 체어도 비슷하게 생김)

휴먼스케일 의자들은 종류에 상관없이 의자의 각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사용자의 체중 분포나 자세에 따라서 스스로 적절한 각도로 맞춰지는 것이 특징으로, 이 때문인지 다른 고급 의자에 비해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편이다. 등판에 힘을줘서 틸팅을 하면 등판이 뒤로 가는 것과 동시에 좌판도 위로 살짝 움직여서 척추가 쭉 뻗을 수 있게 한다는 점이 공통적이다.

 

국내에서는 휴먼스케일 의자를 파는 곳이 3군데가 있는데 티앤제이 인터내셔널, 까사미아, 강남시디즈이다. (2021.07.17. 기준)

 

티앤제이인터내셔널(T&J international)이 휴먼스케일 공식 협력 업체이며, 쇼룸(체험관)도 있는데, 쇼룸에 갔다온 후기를 소개하겠다. 방문전 네이버로 예약해야되며, 최대 5시간 체험가능하다.

 

티앤제이인터내셔널의 주소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76-3 5층이다. 구글 맵이랑 네이버 지도에서는 잘 표시되어 있던데, 카카오맵에서는 이사오기전 주소로 표시되어있어서, 지하철 한 역의 거리를 걸어가야 했다..

 

유리창문으로 건축된 높은 건물 5층에 위치해있다. 건물 1층 오른쪽 입구로 들어가서 엘레베이터 타고 올라가면 된다. 엘베 옆에 경비원 1명이 책상에 앉아있던데, 서울 건물은 다들 이런가?.. 

 

5층 엘베에서 내리면 앞에 딱 T&J International 주황색 글자가 보이고 왼쪽으로 가면 바로 입구가 나온다. 안에 들어가면 안쪽 사무실에서 여성분이 나오시는데, 예약자라고 말한뒤에 네이버 앱 QR코드로 예약자 인증을 해주면 된다.

 

입구에서 본 모습, 안쪽 방에 여성 2분이서 근무하시고 계신다.
오른쪽 모습
음료수와 간식이 있는데 무료로 제공된다. 통에 담아서 가져가면 된다.
쇼룸 왼쪽 모습 (창문이 있어서 경치보며 의자에 앉아있기 좋다.)
저 왼쪽에 의자들이 모여있는데 저곳에서 설명해주신다.

쇼룸 안쪽에 보면 모니터랑 책상, 키보드가 있어서 의자에 앉아서 타이핑 체험을 하는 곳이 있는데 저곳에서 사장님이 설명해주신다.

 

먼저 프리덤 체어에 대해 설명해주시는데, 의자 조작 방법, 등판 좌판 소재, 추천하는 의자 설정, 등등 친절하게 설명해주신다. 의자에 대한 질문도 잘 받아주시니 부담없이 물어봐도 된다.

 

프리덤 체어 작동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등판 뒤에 있는 레버로 등판 높낮이 조절, 헤드레스트를 손으로 잡아당겨서 높낮이 조절, 팔걸이 앞의 하단을 누르면서 높낮이 조절, 좌판 앞의 장치로 좌판 앞 뒤 너비 조절, 좌판 하단의 레버로 좌판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자세한 건 유튜버 '자왕 TV' 참고

 

필자는 키 182에 마른체질인데, 앉아마자 바로 편하진 않았고, 한 30분 정도 지나니 허리가 편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틸팅시 등판이 뒤로 가면서 좌판이 올라오는데, 고개가 아래로 젇혀져서 모니터를 보는 위치가 고정될 수 있다. 근데 허리가 살짝 떠서 살짝 불편하긴 했다. 등판이 허리를 딱 잡아주는데, 이게 허리가 안좋은 사람한테는 엄청 편할 수 있는데 나한테는 살짝 불편했다. 뭔가 허리가 받쳐줘주긴 하는데, 막 편하지는 않은 느낌? 다만 내가 2시간정도만 앉아봤기에 몇일 앉아보면 편해질 수도 있겠지만, 역시 의자는 앉아보고 사는게 맞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다음, 왼쪽에 보이는 리버티 체어와 오른쪽의 월드 체어를 설명해주신다. 이것들은 생긴것도 비슷하고 실제로 착석 느낌도 비슷하다. 조절되는것은 좌판 너비와 높이, 팔걸이 높이이다.

 

스마트 체어는 월드 체어에서 팔걸이랑 틸팅 느낌만 달라진 버전이다. 월드원 체어는 월드 체어의 오발 부분을 바꾸고 나머지는 똑같은데, 제품 옵션없이 하나로 통일한 버전이다. 월드원은 기존 월드체어의 1/2의 가격으로 엄청 싸게 나와서 살거면 월드체어말고 월드원을 사는게 가성비측면에서는 좋을 것이다.

 

의자 조절 방식은 리버티, 월드, 스마트 모두 비슷하다. 필자는 월드원 체어로 시범을 보여주겠다.

좌판 왼쪽 하단의 레버를 누르면 좌판의 앞뒤 너비를 조절할 수 있다. 보통 엉덩이가 크면 앞으로 땡겨쓰는게 편하다.

 

좌판 오른쪽 레버는 좌판 높이 조절이다. 최소 높이와 최저 높이간의 조절폭이 높아서 키에 상관없이 잘 쓸 수 있다.

팔걸이 높이 조절 방법이다. 뒤에 레버를 누르면 된다.

 

사장님의 의자 설명이 끝나면, 창문쪽 자리도 있으니 여유롭게 착석해보라고 한다. 그리고 과자랑 음료수도 통에 담아서 주시니 감사히 얻어먹자. (설마, 과자 10개이상씩 먹는 그런, 민폐짓은 안하리라고 믿는다.)

 

필자는 사실 월드원 메쉬 체어만 구매 대상에 넣고 있었기에 처음 1시간은 창가쪽에서 월드원에 계속 앉아보았다. 허리가 그렇게 완전 편한건 아니었지만 합격점이었다. 메쉬 좌판도 편하고 팔걸이도 쫀득쫀득해서 좋았다. 무엇보다 헤드레스트가 없어서 목이랑 어깨가 편했고, 틸팅할때 허리가 쫙 펴져서 너무 좋았다.

 

티앤제이에서 파는 월드원 체어 모습이다. (블랙)
쇼룸 안쪽의 테이블
안쪽 테이블에서 찍은 사진, 의자가 재질, 색깔별로 다양하다.
프리덤 코드4 재질
잡지에 나온 휴먼스케일
안쪽 사무실입구에서 찍은 쇼룸 입구 모습

프리덤 체어 착석 자세
월드원 체어 착석 자세

위에 두 동영상을 보면 아시다 싶이 기본 정자세를 만들어주는 의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키보드를 가까일 할때 암레스트가 잘된다. 다만 너비가 좁아서 살짝 불편하긴 하다.

 

만약 등판뒤로 힘을줘서 누운자세로 있는것을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불편할 수 있다. 정자세 유지가 제일 편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동영상 소리를 들으면 알겠지만, 방문 당일날 안쪽 쇼룸에 의자를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택배직원 분들이 열심히 의자를 설치하고 계셨다. 5월에 이 건물로 이사와서 아직 쇼룸 인테리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의자 체험을 4시간동안 하고난 후 가격이나 의자 질문 몇개만 하고 나중에 전화해서 구매하겠다고 했다. 티앤제이 직원 분들에게 의자 가격을 물어봤는데 온라인 홈페이지 가격과 동일하게 부르셨다. 

 

근데 나중에 전화하거나 방문하면 더 싼 가격을 제시할 수도 있다고 하셔셔, 직원분이랑 말해서 잘 흥정할 수도 있을 거 같다. 

돌아가는길에 받은 명함
나오는 길에 다시 찍은 입구사진, 자동문이 열리면 종소리가 크게 울린다.

티앤제이 인터내셔널 (휴먼스케일 쇼룸) 직원분들은 모두 친절하시고 좋았다. 간식도 제공되고 예약해서 가면 손님도 없어서 쾌적하게 최대 5시간까지 의자를 즐길 수 있다. 

 

모니터 암, 모션데스크, 키보드 데스크 등 의자말고도 다양한 휴먼스케일 제품들이 있으니 그것들도 구경해보면 재밌다. 필자는 이 날 티앤제이에서 2시간 정도 월드원에 앉아본 뒤 강남시디즈에 가서 메쉬소재가 다른 월드원을 구매했다.

 

구매는 티앤제이, 까사미아, 강남시디즈, 다른 온라인 쇼핑몰 등등 많은 곳을 비교한뒤 세일이나 할인이 되는 곳에서 하면 된다. AS는 패브릭 5년, 바디 15년동안 적용된다. (판매처에 문의 추천)

 

그리고 해외 의자 브랜드(휴먼스케일) 유통업은 해외 제품을 B2B 구매, 사업자 거래 등으로 싸게 산뒤 거기에 가격을 얹어서 소비자들한테 파는 것이므로, 방문 구입시 가격 흥정을 하면 더싸게 살 수 있다.

 

월드원의 경우 50~70만원 사이에서 가격이 왔다갔다 할 듯 싶다. (헤드레스트 미포함 기준)

헤드레스트만 따로 티앤제이에서 살 수 있다.

 

알뜰하게 소비하고 싶으면 판매처 가격을 수시로 확인해보고 가격 흥정을 잘해보면 된다. 혹은 해외 직구를 하면 되는데, 개인 구매시 해외 배송비를 고려해서 잘 선택하면 되겠다.

 

뭐 결국 나는 강남시디즈에서 월드원을 구입했는데, 의자 후기는 한달정도 써보고 남기도록 하겠다. 의자를 쇼룸에서 몇시간동안 계속 체험해서 편하게 느껴졌어도, 몇일, 몇개월 써보면 불편해지는 경우도 있고 해서, 일단 1달정도는 앉아봐야 할거 같다.

 

의자 종합평가)

휴먼스케일, 스틸케이스, 허먼밀러, 하워스 브랜드를 체험해본 결과,

립 > 펀 > 코즘 > 조디 > 에어론 > 월드 > 프리덤 > 제스쳐

순이었다.

 

https://meonol.tistory.com/316

 

스틸케이스 쇼룸 체험 후기 (프론티어코리아 방문 리뷰)

이번 글에서는 스틸케이스 브랜드 의자들 소개와 쇼룸(체험관 매장)에 가서 경험한 시착 후기를 알려주고자 한다. 컴퓨터 의자/사무용 의자 끝판왕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스틸케이스(steelcase)'

meonol.tistory.com

https://meonol.tistory.com/317

 

허먼밀러 쇼룸 체험 후기 (인노바드 방문 리뷰)

이번 글에서는 허먼밀러 브랜드 의자들 소개와 쇼룸(체험관 매장)에 가서 경험한 시착 후기를 알려주고자 한다. 컴퓨터 의자/사무용 의자 끝판왕 브랜드가 바로 '허먼밀러(herman miller)'이다. 미

meonol.tistory.com

https://meonol.tistory.com/318

 

하워스(해워스) 쇼룸 후기 (다니마인터내셔날 방문)

이번 글에서는 하워스(Haworth) 브랜드 의자들 소개와 쇼룸(체험관 매장)에 가서 경험한 시착 후기를 알려주고자 한다. 컴퓨터 의자/사무용 의자 끝판왕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하워스(Haworth)'이

meono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