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당근마켓 직거래시 주의사항 및 팁( 내경험을 토대로 )

머놀 2022. 1. 12. 19:12

당근마켓이란?

당근마켓은 직거래 특화 앱으로  전화번호로 회원가입하여 자기 지역 10 km 이내에 있는 가까운 곳에서 거래 할 수 있다. 앱상에서 상품을 찾아 메신저로 제품 상태와 약속장소, 거래 방법을 정하기 때문에 대화내용 기록이 남고 직거래에서 직접 물건을 검토할 수 있으므로 비교적 안전하다. 그리고 업자가 별로 없고 개인거래 위주라 상품 부품의 교체 및 빼돌림의 걱정도 덜 수 있다. (100% 안전한건 아님, 은근 불편한점이 많음)

 필자는 당근마켓 거래를 10번 넘게 해보면서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되었고 이로부터 당근마켓 거래시 주의사항 및 팁들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판매자의 경우와 구매자의 경우를 모두 읽어보도록하자.

 

A. 판매자의 경우

1. 판매글에서 상품의 정보를 되도록 자세히 작성한다.

상품 이용 기간, 상품 사진, 구성품, 하자 내용, 구매시 원가 등 정보를 자세히 올릴 수록 구매자들이 신뢰할 수 있으며 메세지에서의 상품 질문을 줄일 수 있다. 

2. 판매글에서 구매자들이 메세지를 보낼 때의 양식을 올린다.

구매자가 구매의사를 메세지로 보낼텐데 구매자마다 질문형식이 다를 것이다. 하나하나 대답하는 것이 매우 시간을 소모하는 일이므로 구매자에게 내가 정한 양식으로 메세지를 보내게 한다. 

 나의 경우 구매 원하는 날짜 및 시간, 오는 교통수단 을 필수로 메세지로 전달하게하여 메세지 내용을 줄일 수 있었다.

 

3. 직거래에서 만날 시 송금 형식을 정확히 정한다.

 나는 직거래시 돈을 스마트폰 송금 앱을 통해서 지문인식하나로 간편히 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런데 이 거래방식을 명확히 정하지 않으면 판매자는 현금을 원하는데 구매자가 현금없이 스마트폰 계좌 송금으로 알고 왔다면 주변 atm이나 은행을 방문해서 현금을 뽑아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한다. 

4. 직거래 장소는 반드시 자신에게서 가깝고 편한 곳으로 정한다.

 판매자가 자가용을 이용하거나 급히 파는 경우가 아니라면 판매자의 집, 직장 근처에서 직거래 장소를 정해야 한다. 직거래 현장에서 거래 파기가 발생할 경우 드는 시간과 돈이 적기때문이다. 아직 판매전이라면 판매자가 갑의 위치에 있는 것이다. 구매자가 중간지점에서 만나자는 제안은 정중히 거절하도록 하자.

5. 직거래 현장에서 구매자의 네고문의는 무시한다.

 네고문의는 메세지 상에서 협의하는 것이다. 직거래 현장에서 네고문의는 판매자가 알고 간 금액과 달라서 금전 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말 돈이 없었다면 구매하러 오지도 않았을 것이다. 구매자의 욕심이고 판매자는 다른 구매자가 생길때까지 기다리면 되므로 무시하고 네고문의를 계속하면 거래를 파기하도록 하자.

6. 구매자의 환불 요구는 무시한다.

직거래 후 판매자가 환불해야할 법적 의무는 없다. 직거래가 성사되면 현장에서 구매자가 상품하자여부를 전부 확인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구매자가 상품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문제인건지 알 수가 없기때문에 환불요구는 무시하고 계속 연락이 온다면 차단하도록 하자.

 

7. 구매자가 거래 날짜를 3일이상 후로 정했다면 예약을 원하면 예약 대금을 아니면 중간에 다른구매자에게 판매가능하다고 정보를 전달한다.

 거래 당일 30분전에 구매자가 거래파기를 한다면 상품준비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시간손해를 보게 된다. 따라서 예약을 원한다면 판매가의 1%정도의 예약대금(상품금액을 일부를 미리 결제)을 요청하고 안된다하면 중간에 판매될 수 있다고 전달한다. 

 

8. 거래당일 아침에 연락을 취해 현장거래시간 30분전에 연락을 하도록 요구한다.

 거래시간 직전에 잠수 및 거래 파기를 통보한다면 굉장히 불쾌하고 시간도 낭비된다.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거래 당일 아침에 연락하여 거래 30분전에 연락을 해달라고 전하자.

 

B. 구매자의 경우

1. 직거래 현장에서 상품상태나 정보를 꼼꼼히 검토하도록 한다.

직거래 후 상품을 환불하고 싶어도 판매자의 환불의무가 없으므로 (이유는 A-6에서 설명) 거래 현장에서 오랫동안 신중히 정보를 확인한다. 판매자가 빨리 거래하라고 재촉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만약 그런다면 거래파기를 각오하고 상품을 자세히 검토하도록 하자.

2. 판매자 계정의 판매내역과 평점(온도)을 확인한다.

판매 내역과 평점(온도)으로 상품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고 사기를 예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의 긍정적 리뷰가 있을 수록 신뢰도가 상승한다.

 

A판매자의 경우-3,5,7,8 은 구매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므로 생략한다.

 

 중고 물품을 구매하는 만큼 구매자는 직거래장소에서 물품의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가 많다. 그럴때에는 현장파기를 되도록이면 하고 거래 후 환불진행은 하지않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