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에 관한 팁, 소개

아카라이브 링크 해독 방법 (코드 암호화/복호화 변환)

by 머놀 2021. 6. 27.

아카라이브(arcalive)를 돌아다니다 보면

 

aHR0cHM6Ly9kcml2ZS5nb29nbGUuY29tL2ZpbGUvZC8xSzQwNnp6aUVRQ25NWG1TbWdDNDVib1dtOHE0ekpGRnMvdmlldz91c3A9c2hhcmluZw==

 

이런 형태의 괴상한 링크를 공유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건 암호화된 코드이다. 복호화(해독)을 통해서 원본 링크로 변환한 뒤 접속하면 메가, 구글 드라이브 등의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할 수 있다. 굳이 암호화된 링크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열, 차단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용어 설명) 

decode = 해독하다, encode = 암호로 만들다.

링크를 해독하고 싶으면 decode를, 내가 만든 링크를 암호화시키고 싶으면 encode를 하면된다.

 

링크 여는법, 링크 만드는 법 순서대로 설명하겠다.

1. 링크 여는 방법 (decode/복호화/공유된 파일 열때)

하단 사이트로 해독을 진행할 수 있다.

https://www.base64decode.org/

 

Base64 Decode and Encode - Online

Decode from Base64 format or encode into it with various advanced options. Our site has an easy to use online tool to convert your data.

www.base64decode.org

사이트 이름은 base64encode로 base64 포맷 기반으로 decode, encode를 해준다. 아카라이브에 있는 링크들은 이 base64로 encode한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통할 것이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맨위에 decode를 선택한 뒤, 상단 빈칸에 해독할 링크 입력하고 아래 있는 DECODE를 클릭한다. 그럼 밑에 빈칸에 원본 링크가 표시된다. 이걸 주소창에 붙여넣기 해서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해서 다운해주면 된다.

 

2. 링크 만드는 방법 (encode/암호화/내가 공유할때)

마찬가지로 하단 base64 사이트를 이용한다.

https://www.base64encode.org/

 

Base64 Encode and Decode - Online

Encode to Base64 format or decode from it with various advanced options. Our site has an easy to use online tool to convert your data.

www.base64encode.org

맨위에서 encode 선택, 상단 빈칸에 공유할 링크 입력, 아래 초록색 ENCODE를 클릭하면 하단 빈칸에 암호화된 코드가 표시된다. 이제 저걸 복사해서 아카라이브에 공유하면 끝.

 

참고)

 

ah424fj ~~~ ==

이런식으로 등호기호 2개(==)로 끝나는 링크의 경우 base64 포맷 암호화 링크일 가능성이 높다.

 

아카라이브에서 대부분 base64포맷을 이용하므로 저 사이트를 이용하면 해독이 가능하지만, 다른 암호화 툴을 이용한 경우에는 해독하지 못한다. 그런 경우에는 작성자에게 물어보자.

 

아카라이브 커뮤니티 특성상 수위가 높은 것들을 공유할텐데, 아직까지 그런것들로 문제가 되거나 경찰 수사를 받은 것은 없지만, 스스로 조심해서 행동하자. 뭐 어차피 익명 커뮤니티이므로 토르키고 하면 뭔일이 있어도 사용자 특정은 불가능하다.

아카라이브 로고

반응형

댓글 환영!(비밀댓글은 반드시 필요할 때만!)